꼬리의 꼬리를 무는 질문 1순위, 자바의 가장 큰 특징인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정리해보자!
1.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란?
프로그래밍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추상화시켜 상태와 행위를 가진 객체를 만들고
그 객체들 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로직을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방법입니다.
1 - 1. 객체??
- 물리적으로 존재하거나 추상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 중에서 자신과 다른 것을 식별가능한 것을 말합니다.
- 이러한 객체는 상태(state)와 행동(behavior) 혹은 속성과 동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레고에 빗대 표현 할 수 있는데, 객체가 레고의 조각이 될 것이고 레고의 조각을 조립해서 무언가를 만드는 방식이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 2. 클래스??
- 자바에서의 클래스란 객체를 정의하는 틀 또는 설계도와 같은 의미로 사용됩니다.
- 클래스는 객체의 상태를 나타내는 필드와 객체의 행동을 나타내는 메소드로 구성됩니다.
- 필드 : 클래스에 포함된 변수
- 메소드 : 어떠한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명령문의 집합
1 - 3. 인스턴스??
- 자바에서 클래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해당 클래스 타입의 객체를 선언해야 합니다.
- 이렇게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선언하는 과정을 클래스의 인스턴스 화라고 하며,
- 이렇게 선언된 해당 클래스 타입의 객체를 인스턴스라고 합니다.
- 즉, 인스턴스란 메모리에 할당된 객체를 의미합니다.
2.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장단점
2 - 1. 장점
- 코드 재사용이 용이 : 남이 만든 클래스를 가져와서 이용할 수 있고 상속을 통해 확장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쉬운 유지보수 : 절차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코드를 수정해야할 때 일일이 찾아 수정해야하는 반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수정해야 할 부분이 클래스 내부에 멤버 변수 혹은 메서드로 존재하고 때문에 해당 부분만 수정하면 됩니다.
- 대형 프로젝트에 적합 : 클래스 단위로 모듈화시켜서 개발할 수 있으므로 대형 프로젝트처럼 여러 명, 여러 회사에서 프로젝트를 개발할 때 업무 분담하기 쉽습니다.
2 - 2. 단점
- 처리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립니다.
- 객체가 많으면 용량이 커지게됩니다.
- 설계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3.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3 - 1. 추상화
필요한 정보만을 중심으로 간소화하는 것. 즉, '공통의' 속성이나 기능을 묶어 이름을 붙이는 것
3 - 2. 캡슐화
객체에 필요한 데이터나 기능(메소드)을 책임이 있는 객체에 그룹화 시켜주는 것. 정보은닉이 가장 큰 장점
3 - 3. 상속
부모클래스의 속성과 기능을 그대로 이어받아 사용할 수 있게하고 기능의 일부분을 변경해야 할 경우 상속받은 자식클래스에서 해당 기능만 다시 수정(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하는것. (다중상속은 불가능)
3 - 4. 다형성
하나의 변수명, 함수명 등이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것
- 오버라이딩(Overriding) : 부모클래스의 메서드와 같은 이름, 매개변수를 재정의 하는 것
- 오버로딩(Overloading) : 같은 이름의 함수를 여러개 정의하고, 매개변수의 타입과 개수를 다르게 하여 매개변수에 따라 다르게 호출할 수 있게하는 것.
4. 정보은닉과 캡슐화는 어떤관계인가?
중요한 정보를 public으로 외부에서 누구든지 마음대로 접근하고 읽고 쓰는 것이 가능하도록 허용해버리면
데이터가 안전하지 않을 뿐더러, 변수 지정에 중복이 생기거나 하는 경우엔 일관성을 깨뜨려
시스템 성능이 저하되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분별한 값 변경으로 인한 에러 처리를 사전에 방지하고자,
다른 클래스에서 접근 시 내가 허용한 정보만 읽고 변경할 수 있게 정보은닉을 해주는 것을
위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중 하나인 캡슐화 라고 합니다.
자바에서는 Getter와 Setter를 사용하여 이러한 캡슐화 기능을 수행합니다.
- Getter : 외부에서 객체의 데이터를 읽을 때 사용합니다.
- Setter : 외부에서 메소드를 통해 겍체를 변경할 때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