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톤 패턴
- 디자인 패턴의 종류 중 하나
- 클래스가 최초 한번만 메모리를 할당하고(static) 그 메모리에 인스턴스를 만들어서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
- 장점
- 고정된 메모리 영역을 얻으면서 한번은 new로 인스턴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메모리 낭비를 방지할 수 있다.
- 싱글톤으로 만들어진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전역이기 때문에 다른 클래스의 인스턴스들이 데이터를 공유하기 쉽다.
- 인스턴스가 절대적으로 한 개만 존재하는 것을 보증할 수 있다.
- 두 번째 이용시 부터는 객체 로딩 시간이 줄어 성능이 좋아진다.
- 단점
- 싱글톤 인스턴스가 너무 많은 일을 하거나 많은 데이터를 공유시킬 경우에 다른 클래스의 인스턴스들 간에 결합도가 높아져 "개방-폐쇄 원칙" 위배
- 수정이 어려워지고 유지보수의 비용 증가
- 멀티쓰레드 환경에서 동기화 처리를 안하면 인스턴스가 2개 생성될 가능성 존재